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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동양철학의 시작과 현대

by 땡굴비 2024. 3. 28.

동양 철학은 중국, 일본, 한국 등 아시아의 철학이다. 한국에서는 동양철학이란 말은 대체로 중국과 인도를 포괄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유학, 노장 철학, 불교 등이 강한 영향력이 있다. 그 후에는 윤리학, 우주론 등이 있다.

유교의 핵심 사상은 수기치인으로, 유교가 실현하고자 하는 진리 구현의 방식이 수기치인이다. 이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남을 다스리는 것으로서 위정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다. 유교는 자기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며 또한 그것을 향한 실천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유교는 권선징악적 세계관을 갖고 있다. 전국시대에는 맹자와 순자, 훈고학과 경학, 송나라 시대의 성리학, 명나라 시대의 양명학, 청나라 시대의 고증학 등으로 발전 또는 변천되었다.

공자의 유교라는 것은 인류 보편적 질서, 인간 내면의 심미적인 부분을 중점을 두는 내용이었다. 사회 본편적 질서, 계급 간의 상호 존중을 이론화하였다.

성리학은 유교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본질적으로 다른 요소가 포함된다. 유교 추종자들은 공자의 이상을 교리화하고 강제해야 한다는 믿음을 가졌던 것으로 이해되며, 성리학으로 발전시킨다. 명나라는 성리학을 이용하여 사회를 통제하기를 원했다. 조선의 경우 고려 후기 혼란스러운 상황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나, 지나치게 계급화되고 교리화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유교사상의 특징 또는 핵심 사상은 수기치인 즉 자기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목표로 삼는 학문이다.

한국 철학은 신라와 고려의 불교 사상, 조선의 성리학, 실학 등 유교 사상을 포함한다. 고구려 소수림왕 2년, 백제의 침류왕 원년, 신라의 법흥왕 14년에 각각 시작된 개화 운동으로 불교가 전래되었다. 한편으로는 불교사상의 황금시대가 준비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일본에 진출하여 일본에서는 개화를 촉진시켰다. 유교는 좀 더 일찍 한문의 전래와 함께 도입되어 고대 국가의 정치 이념과 사회 윤리로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조선 초기에 정도전, 권근 등은 유학을 통치 이념으로 받아들였으나 이때의 유학은 아직 정치, 경제, 법률, 문장에 관련된 이념에 머물렀다. 사화 이후에 유학자들은 인간의 심성에 주로 관심을 가지며 성리학을 연구하게 된다. 성리학이 정통을 자처했다. 주로 논의된 것은 사칠론과 이기론이다. 해석의 방향성에 따라 주리파, 주기파로 대립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8세기에 정제두가 양명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정제두는 퇴계의 양명학 변박에 대해 반론을 펴며 양명학을 옹호하였다. 현실 문제에 관한 주자학의 한계를 절감해 주자학을 넘어선 실용 학문인 실학이 연구되었다. 경세치용은 토지제도 등을 강조하며, 이용후생은 상공업에 역점을 둔다. 각각의 사상은 변화해갔다.

한국의 성리학의 가장 대표적인 학자인 이황은 주자의 사상 및 영남학파의 창시자인 이언적을 계승하여 자신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그는 철저한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방법을 채택, 겸손하고 신중한 태도로 학문에 임한다. 그는 우주 만물은 이와 기의 이원적 요소로 구성되어 그중에 하나라도 결핍되면 우주의 만상을 표현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는 절대적 가치를 가졌고 기는 상대적 가치를 가진 것이라 하였다.

이이의 성리설의 특징은 논리적이다. 반면에 이황은 체험을 중시한다. 그는 학문에 대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문을 참된 학문이라고 규정하였다. 아무리 훌륭하고 고결한 이론이라고 해도 현실에 적용이 불가능하다면 이는 헛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의 후배인 서인은 그의 실용 사상을 사장시키고 관념적이고 교조적으로 나아가 당쟁을 격화시키게 된다. 그는 기존의 유교나 성리학의 남녀 차별에 반대하였다. 여성 역시 하나의 인간이자 인격체로 간주하였고, 여성에게도 유교와 성리학을 가르쳐 인의예지와 도덕적 소양을 가르쳐야 된다고 확신했다. 그의 이런 사상은 집안의 여성들에게 사서삼경을 직접 가르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정제두의 경우 양지가 있으므로 경험이 가능하고 지식을 지식으로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성현의 말씀이 중요한 것은 그 말씀 속에 흐르는 논리가 중요한 것이요, 논리보다도 그 논리를 이해할 수 있는 양지가 더욱 귀하다고 했다. 그의 학풍은 조선과 한국의 학술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다른 나라의 경우 인도에서의 철학도 있다. 인도 철학 또는 인도의 사상은 인도 아대륙에서 전개된 철학 또는 사상을 가리킨다. 힌두교의 가장 오랜 성전인 리그베다의 종교, 철학 사상이 이 시기에 성립되었다. 그 후 전통적이고도 정통적인 인도 사상은 이슬람교가 침입하기 시작한 8세기 시대 동안 완전한 모습을 갖추었다. 인도 사상은 한 마디로 종교적이고 철학적인데 다음과 같은 사상적 특징을 가진다. 신앙과 지식이 밀착되어 있으며 염세적이면서 이상적이다. 신비적이면서 인식론적이다.

우파니샤드는 힌두교 이론과 사상의 토대를 이루는 철학 문헌들을 모은 것이다. 또한 베다의 끝 또는 베다의 결론이라는 뜻에서 베단타라고 불린다. 역사가들은 주요한 우파니샤드들이 불교 발생 이전 시대부터 기원전 1~2세기까지 긴 기간에 걸쳐 성립되었다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이 대체적인 성립시기는 학자들의 의견이 대체로 일치하지만, 개별 우파니샤드의 정확한 성립 연대에 대해서는 권위자들 사이에도 상당한 의견 차이가 있다. 이는 동양철학에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정리한 부분이다.